윈도우8.1과 윈도우7
우선 여기서 미리 밝히지만, 많은 부분에서 윈도우8.1 은 윈도우7 보다 뛰어나다.
OS 를 비교하는데 앞서, 비교하는 범주를 극단적으로 잡으면 지나치게 장단점이 확연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그 점을 방지하기 위해서 최대한 많은 부분에서 비교를 해보겠다.
A. 메모리 점유율 (Memory Usage)
윈도우8.1 이 후세대 OS 기 때문에 윈도우7 보다 메모리 관리 방식이 더 뛰어날 수밖에 없다. 높은 램 용량을 가진 PC에서는 메모리 점유율 부분에서 윈도우8.1 이 가끔 윈도우7 보다 더 높을 수 있는데, 이 부분은 퍼포먼스를 좀더 높히기 위해 만들어진 기술이 사용중이라고 보면 된다.
저런 기술은 메모리가 여유로운 공간이 있어야 가능하지. 만약 램이 1GB 밖에 없는 PC 라면 어떨까?
아래의 짤을 봐. 메모리가 오직 1GB 뿐이라면 캐싱을 할 여유가 없기 때문에, 메모리 점유율을 낮춤으로서 메모리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써야한다. 그래서 윈도우8.1 에서는 메모리 점유율이 낮다.
하지만, 노트북의 경우는 얘기가 달라질 수 있다. 노트북 같은 경우는 회사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그 서비스 소프트웨어가 갖는 메모리가 좀 많을 수 있는데. 한마디로 노트북마다 메모리 점유율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 포맷하고 OS 갈아엎기 전까지는 비교하기가 좀 무리가 있다.
아래 그림을 보면, 기종마다 메모리 점유율이 다른걸 볼 수 있다.
B. 속도 (Performance)
이 부분은 말이 필요없다. 윈도우8.1 은 윈도우7 보다 훨씬 최적화되고, 잘 관리되고 있다. 알지 모르겠지만 윈도우8.1 에 SSD 를 설치하면 5초 내외에서 모든 부팅이 끝나고 배경화면과 탐색기가 보인다. 이 말은 퍼포먼스에서는 윈도우8.1 이 우세하다.
아래는 HDD 를 사용한 PC 에서 윈도우7 과 윈도우8 을 비교한거다. 참고로, 윈도우8.1 은 윈도우8 보다 더 나중에 나온 OS 니, 성능이 더 우월할 수 있다.
윈도우8.1 이 이 부분에서 뛰어나니, 다른 사무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부분(인터넷이나 문서 작업, 동영상 시청)에서 역시 뛰어나다. 하.지.만. 게임 성능은 어떨까? 많은 사람들이 PC 를 게임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만큼 이부분도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비교해야할 부분 중 하나다.
아래는 동일한 사양에서 윈도우7 과 윈도우8.1 의 그래픽적인 요소에서 평가해본 점수다. 3D Mark 라고 해서 꽤 유명한 프로그램인데, 알사람은 모두 알거다. 결과? 당연히 윈도우8.1 승.
하지만, 저 차이는 상당히 미미하니 무시해도 별 상관은 없다.
되려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찝자면, 윈도우 XP 전성기였을때 윈도우7 이 출시되자 윈도우7 에서 연동되지 않은 게임들이 많아 한참동안 비평받았던 적 있다. 윈도우8.1 도 이전에 관리가 끝난 게임은 연동되지 않을 수 있다. 이건 뭐, OS 가 나올때마다 일어나는 일이니, 게임 회사 측에서 업데이트를 해주거나 직접 유저가 수정해주는 방법 밖엔 없다.
C. 디자인 (Design)
이부분은 상당히 주관적이라 내가 뭐라고 딱히 말할 정보는 없다. 사용자의 판단에 달려있다.
찝어보자면, 윈도우8.1 은 메트로 UI 를 채택해 한가지 색으로 생동감있는 애니메이션을 지원한다. 반면, 윈도우7 은 에어로 UI 를 채택해 투명한 유리 디자인을 보여준다.
예전에는 윈도우7 처럼 메모리 많이 먹는 그래픽적인 디자인을 선호했으나, 요새는 퍼포먼스가 빨라보이는 한가지 색의 디자인이 더 나보일때가 있다. 아래는 비교 그림이다.
개인적으로는 윈도우8.1 이 더 나은것 같다.
D. 호환성 (Compatibility)
OS 가 새로 출시될때마다 문제가 되는 이 호환성! 지나친 Windows XP 점유율에 Windows Vista 는 찬밥 신세가 되어버렸고, Windows 7 이 출시되었을때 역시 호환성이 않좋다고 알려져있다. 이번 윈도우8.1 도 마찬가지다. 이전까지만해도 호환성 문제를 지적 했었지만, 최근들어 슬슬 호환성이 문제되지 않는다고 인식을 했는지 잠잠하다.
호환성 부분에서는 말이 많지만, 그래도 윈도우8.1 이 호환성이 뒤쳐지는 편은 절대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백신이나 테마 패치 등의 프로그램은 OS 에 따라 당연히 코드가 달라져야하는게 당연하기 때문에 호환성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그런 유연성 없는 프로그램들은 반드시 그 OS 를 제외한 OS 에선 오류를 일으킨다.
윈도우8.1 에서는 호환성 문제가 나타나면 공지하며 호환성 실행을 해보라고 권유하고, 호환성 실행이 속성 탭에 있다. 사용자들에게 최대한 호환성 문제를 일으키지 않게 하기 위해 서너곳에 호환성 실행 버튼을 달아놨다.
위에서 비교한 범주들은 윈도우7 과 윈도우8.1 모두 갖고있는 기능 안에서 찝어본거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나 다른 혜택 등을 비교하자면 윈도우8.1 이 더나은 부분이 훨씬 많은데 굳이 비교하지 않겠다.
윈도우8.1 자체가 나중에 나온 OS 기 때문에 많은 방면에서 윈도우7 을 능가할수 밖에 없는건 사실이다. 이건 어쩔수 없다고 본다.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은 더 좋아질 것이라 기대한다.